본문 바로가기

내가 꾸는 꿈

함수, 파라미터 [노베이스 게임개발 3일차]

반응형

오늘부터 본격적인 내용이 시작되었다.

가장 기본적인 함수에 대한 내용을 배웠다.

함수라는 개념을 배웠는데 반복되는 코드를 한 번에 실행시킬 때 유용하게 사용한다

함수를 새로 만들려면 main함수를 만든 것처럼

int function() {  

return 0;

}

이런 식으로 만들면 된다.

main 함수는 C/C++에서 자동으로 실행되는 함수이고

이렇게 직접 함수를 만들 수도 있다.

 

function함수에 지난 시간에 사용했던 구문을 반복할 수 있도록 집어넣은 후

main함수 안에 function(); 구문을 넣어 많은 구문을 한 번에 불러올 수 있었다.

 

그리고 return을 이용하여 함수에 값을 할당할 수 있는데

functionvalue값에 100의 값을 할당한 후

출력한 모습이다

 

 

그렇게 해서 나온 결과.

총 3번의 구문을 반복하여 순서대로 3, 2, 1을 입력하고 출력된 모습이고

return을 이용하여 함수에 100이라는 값을 할당하였고 출력이 되었다.

 

 

또 파라미터에 대한 내용이 있었다.

파라미터 : 함수로 입력되는 값으로 함수 내부에서 변수처럼 이용된다

만들어낸 함수 안에 파라미터를 받아서 변수를 만들어 낸 후 그 파라미터를 return에서 계산을 통해 함수에 할당한다.

그 후 main함수에서 함수를 호출할 때 파라미터에 값을 집어넣을 수 있다.

그렇게 해서 function이라는 함수에 각 파라미터의 값이 계산을 통해 return값이 정해지고 그 값이 함수에 할당이 되어 출력할 수 있게 되었다.

 

 

말이 조금 복잡하긴 한데 실제로 해보면 그리 어렵지는 않았던 것 같다.

물론 더 응용이 되기 시작하면 더 어려워질 테지만...

 

여기까지 하고 과제형 연습 문제가 출제되었다.

*프로젝트를 새로 만들고 변수에 값을 할당하여 '-512입니다'를 출력하세요

*프로젝트를 새로 만들고 정수 a와 정수 b의 합을 계산하는 함수 sum()을 작성하세요

*프로젝트를 새로 만들고 사용자로부터 콘솔 입력을 받아 입력값을 제곱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세요

 

과제 내용은 연습 후 다음 포스팅에 게시할 예정이다.

 

후기:

 

연습문제도 시작되고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느낌이다.

이제 양도 많아지는데 꾸준히 완주하기 위해서 열심히 달려볼 생각이다.

 

*본 포스팅은 학생의 입장에서 쓴 글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며 댓글로 피드백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클래스 101 개발자 라라 님의 강의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두고 있습니다.

반응형